티스토리 뷰
상주라면, 장례 후에 조문을 와주신 분들께 인사를 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조문답례문자는 장례가 끝난 후 3일 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와준 사람들과 밤샘을 해준 친지들에게 감사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도 좋습니다. 부의록에 기록된 문상객들에게는 빠짐없이 인사하는 것이 예의이며, 요즘에는 일일이 찾아뵙거나, 전화를 할 상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문자로 그 마음을 대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문 답례 문자의 예시와 이미지를 남겨드리오니 감사한 마음을 꼭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조문답례문자란?
우리는 살아가며 한번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먼저 떠나보내는 아픔을 겪게 됩니다. 장례를 치르며 그래도 큰 힘이 되는 건 장례식장에 조문을 와주시는 사람들입니다. 바쁜 중에도, 멀리서도, 늦은 시간에도 마다하지 않고 조문을 와주시고 위로해 주시는 분들로 인해 슬픈 일을 겪으면서도 마음 한편은 따스함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귀한시간 내어 조문 와주신 분들에게 감사인사를 어떻게 드려야 하나 고민되시죠? 한평생 열심히 삶을 살아가고 마지막 가시는 길을 함께 하면서 유족의 슬픔을 달래주는 장례식, 그 슬픔을 함께 하면서 마지막 추억을 함께하는 시간을 보내주신 조문객들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조문답례문자를 보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이미지와 함께 40여가지의 문구가 있으니 가장 마음에 드시는 걸로 감사함을 표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문답례문자 예시, 이미지 모음
1. 저희의 가장을 잃은 슬픔 속에서도 저희 곁에서 따뜻한 위로와 조문을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2. 이 어려운 시간에 저희를 위로해 주시고 위로의 말씀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조문은 저희 가족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3. 가족을 잃은 저희에게 따뜻한 조문과 위로의 손길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저희에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4. 저희의 상심을 나눠주시고 함께 슬픔을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조문은 저희에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5. 이 어려운 시간에 저희를 위로해주시고 따뜻한 마음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 저희의 심신을 따뜻하게 해주시고 위로의 말씀을 건네주셔서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조문이 저희에게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7. 저희에게 어려운 시간을 함께 지지해 주시고 따뜻한 말을 건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마음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감사한 마음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8. 저희의 상심을 나눠주시고 따뜻한 위로를 전해주셔서 여러모로 감사했습니다. 너무 큰 위로가 되어 감개무량합니다.
9. 어렵고 힘든 시기에 함께 지지해 주시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마음 잊지 않고 항상 간직하겠습니다.
10. 저희의 상심을 공감해 주시고 또 위로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함께해 주신 시간에 특히 감사합니다. 이 마음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11. 지난 ( )월 ( ) 일 저희 000이 돌아가셨을 때 바쁘신 와중에도 불구하고 위로의 마음과 더불어 따뜻한 관심으로 보살펴 부시고 찾아와 주신 덕분에 무사하게 저희 000의 장례를 잘 모실 수 있었습니다. 이에 서면으로나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땅히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나 아직 경황이 없어 이처럼 글로써 대신합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헤아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귀댁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0월 0일 000 올림
12. 저희 000의 장례식에 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들 바쁘신 와중에도 와주신 것에 대해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위로와 격려의 말씀 잊지 않겠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하지만 문자로 대신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경조사 있을 때 꼭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3. 000님, 바쁘신 중에도 장례에 오셔서 위로해 주시고 기도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길 기도드리며 다시 한번 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14. 000님, 슬픔을 함께 해주셔서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고마운 마음 잊지 않고 오래도록 기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15. 삼가인사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하여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해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장례는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정말 큰 위로와 힘이 되었으며 감사한 마음을 오래도록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16. 삼가 인사말씀 드립니다. 먼 곳에서 조문을 와주시고 따뜻한 후의를 베풀어주시어 무사히 장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깊은 감사드립니다.
17. 장례식에 참석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문자를 통해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가정에 평안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18.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조문 와주시고 따뜻한 위로의 말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가족 모두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고마운 마음 오래오래 간직하겠습니다.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19. 바쁘신 와중에서 조문을 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위로와 격려가 슬프고 힘든 상황에서도 큰 힘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치고 이렇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황이 없어 글로 인사를 대신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 삼가 감사드립니다. 장례식에 방문하여 명복을 빌어주시고 따뜻한 위로를 건네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가내 건강과 평안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21. 삼가 인사드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먼 길 마다하지 않고 빈소를 찾아 위로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점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22. 걱정해 주시고 염려해 주신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쳤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직 경황이 없어 글로 인사를 대신하는 점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3. 바쁘신 와중에도 저의 모친상에 조문해 주시고 따뜻한 위로의 말씀까지 해주셔서 많은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어머님을 좋은 곳으로 잘 모실 수 있었으며 마음 추스르고 나서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에게 보내주신 위로와 격려 오랫동안 기억하고 잊지 않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 000 올림 -
24. 갑작스러운 큰 슬픔으로 경황이 없었는데 조문 와서 위로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덕분에 많은 힘을 얻어 부친상을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장례가 잘 끝나고 나니 도움 주셨던 000님이 생각나 이렇게 감사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으로 그 보답 대신하겠습니다. - 000 올림 -
25. 급작스런 00상에 먼 길 한걸음에 달려와 처음부터 끝까지 조언해 주시고 함께해 주셔서 무사히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상중이라 고마운 마음을 표현할 수 없었지만 이제야 마음 추스르고 감사 인사드립니다. 이번에 받은 도움은 사랑 가면서 도울일이 있을 때마다 열심히 도와드리는 것으로 갚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000 올림 -
26. 경황이 없던 저희에게 어려운 자리를 함께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닌가 봅니다. 아픈 마음을 위로해 주신 따스한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27.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낸 슬픔을 같은 가족처럼 슬퍼해주시고 위로해주신 000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마냥 슬퍼하며 무상한 하루하루를 보낼 시간에 힘이 되어주시고 보듬어 주셨기에 이렇게 답례를 할 겨를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씩씩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8. 지난 저희 조부상에 바쁘신 와중에도 불구하고 오셔서 따뜻한 위로의 말씀과 늦게까지 자리를 지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치고 슬픈 마음을 추스르며 고마우신 분들을 생각하며 힘을 내려고 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일이라서 아직도 경황이 없습니다만 걱정해 주시는 분들 덕에 조금씩 힘을 내고 있습니다. 감사한 마음 늘 마음속에 간직하며 살겠습니다.
29. 따뜻한 조문 감사드립니다. 00님께서 상중에 보여주신 정중한 위로의 말씀에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따뜻한 마음 늘 가슴에 두고 살겠습니다.
30. 갑작스러운 00상을 잘 치를 수 있었던 것은 먼 길을 한걸음에 달려와 조문해 주신 덕인 것 같습니다. 조문 감사드리며 고마운 마음 늘 간직하며 살겠습니다.
답례품 문구용
최근 코로나의 영향으로 이런 조문, 장례 답례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조문답례는 조문을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함을 표현하는 이유로 하는 것입니다. 정해진 답례품은 없지만 과하지 않고,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하시는 걸로 권장합니다.
1. 따뜻한 위로 감사합니다.
2. 큰 슬픔을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3. 따뜻한 조의 보내주심에 감사합니다. 은혜 잊지 않고 간직하겠습니다.
4. 따뜻한 마음으로 슬픔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5. 저희 가정의 아픔에 따뜻한 위로를 베풀어주셔서 깊은 감사드립니다.
6. 베풀어주신 조의와 위로에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